건강 상식 상세
건강한 일상 |
나이가 어린데 콜레스테롤에 주의해야 하나요?
2022.04.15 |


'내가 나이가 어린데?' 라고만 생각하면 큰일이 날 수도 있다. 


나이가 어린 사람이라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보통 성인이 된 다음에 발병하는 심근경색과 같은 병이 어린이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나이와 상관없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위험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고콜레스테롤혈증이 나타나는 것은 대부분 지방의 흡수나 해독 과정 어딘가에 선천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이다.

특히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부모로부터 이상 유전자를 이어받은 경우이다. 


부모 중에 어느 한 쪽에서 이상 유전자를 이어받았을 경우를 헤테로형, 부모 모두에게 이상 유전자를 이어받았을 경우를 호모형이라고 한다.

부모 모두가 동맥경화나 심근경색을 일으킨 적이 있을 때에는 자식의 콜레스테롤치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이 되면 혈관에 지방이 가득 차서 물렁물렁하게 부풀어 오르며,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고콜레스테롤혈증으로 판정되면 우선 식이 요법으로 콜레스테롤치를 내려야 한다.

식사 요법과 함께 전문 의사의 지도가 있으면 그 지도에 따르거나 수영이나 에어로빅, 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 요법으로 콜레스테롤치를 내리는 것이 좋다.

특히 하루에 1만보 걷기 운동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O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자각 증상이 나타나는가?


혈관 안이 75% 이상 콜레스테롤로 막혔을 때를 제외하고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일반적인 자각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일으킨 다음에야 비로소 콜레스테롤치가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콜레스테롤치가 매우 높아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수도 있다.

검은 눈동자위나 흰자위의 경계가 고리 모양으로 하얗게 되는 각막윤이 생기거나 눈구석 위의 피부가 오렌지색으로 부푸는 안검황색종, 아킬레스건 등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보이는 건황색종, 피부에 혹 같은 것이 생기는 결절성 황색종 등의 증상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즉,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차서 위와 같은 비정상적인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평소 팔꿈치, 무릎 등에 혹 같은 것이 생기면 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몸에 축적되었을 수 있으므로 식생활 등을 주의해야 한다.




 

O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식사와 콜레스테롤치는 깊은 관계가 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메추리알, 오징어다리, 쇠고기, 돼지고기 등심, 계란 노른자위, 간, 뱅어포, 송어, 대구 알 등이다.

따라서 고지혈증이나 관동맥증, 협심증과 같은 병이 있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음식의 섭취를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우유, 버터, 치즈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포화지방산이 간장에서 콜레스테롤로 변하므로 이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다.

대신 식물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나 해조류, 버섯류는 많이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지방을 적게 먹는 요령


① 음식을 기름으로 튀기는 대신 굽거나 삶는다.

② 먹기 전에 프라이 팬에 있는 지방을 닦아 낸다.

③ 평소에 요리에 사용하던 지방 대신 육수를 사용한다.

④ 단백질원으로서 살코기, 생선, 닭고기, 말린 콩과 강낭콩 등을 선택한다.

⑤ 고기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닭고기에서 껍질을 벗긴다.

⑥ 지방이 그대로 있는 우유 대신 탈지유나 저지방 우유를 선택한다.

⑦ 식품 포장 라벨을 주의 깊게 읽어서 가공 식품에 포함된 지방의 종류와 양을 파악한다.